액상형 전자담배 만들기 팁과 브랜드

 

최근들어 담배시장에서는 궐련형 전자담배나 하이브리드 형태의 전자담배들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연초형태의 담배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정부 규제 강화로 인해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흡연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 현황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전망을 예측하고자 한다.

액상형 전자담배란 무엇인가요?
전자담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불을 붙여 태우는 방식의 ‘궐련형’과 니코틴 용액을 기화시켜 흡입하는 ‘액상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전자담배는 액상형이며,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기존 가열식 전자담배와는 달리 카트리지 내 액체 상태의 니코틴 또는 향료 등을 직접 기화시켜 피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냄새가 적고 유해물질이 적게 배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액상의 맛과 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 층에게 더욱 각광받고 있다.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약 2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2017년 6월 이후 미국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질환 이슈가 발생하며 해당 제품 전체 매출액이 전년 대비 급감했으나, 2019년 1분기부터는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PM)의 경우 2018년 4분기 실적발표 당시 “미국에서의 상황과는 다르게 국내에선 중증 폐질환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PM 관계자는 “아이코스 전용 담배인 히츠 역시 동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아이코스 이용자 중 사망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업체별 점유율은 어떻게 되나요?
2018년 9월 말 기준 KT&G의 릴 베이퍼·핏, 쥴 랩스의 쥴, 비엔토의 비엔토 순으로 집계됐다. 이어 JUUL KOREA (JUUL), VAPE MANIA CIGARETTES INC. (JULL), BAT KOREA Inc. (BAT), PMI Korea Ltd. (쥴랩스), SAMSUNG BIOLOGICAL CO.,LTD. (릴베이퍼), KECF FLAGSHIP STORE (비엔토), ATTACK ALLIANCE OF TABACCO EQUIPMENT PRODUCTS & SUPPLIERS (줄), HONGKONG IMPORT AND EXPORT TRADING CO., LTD. (CSV 타입), GLOBAL BRANDED COMPANY FOR THE DEVELOPMENT OF SMOKING-REQUIREMENTS TO BE USED BY PEOPLE (글로), CONTRACTOR NATIONAL DE LA REPOSITION ENVIRONMENTAL SYSTEM (National Institute for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NIH) (니코틴 패치타입), PHILIPPINES BOARD OF REGISTRATION ON HEALTH CARE (BOARD of Registration on Health Care) (필리핀 보건부), U.S. Department of Justice (미 법무부), FDA (식품의약국), OTC DRUG ADMINISTRATION (OTC 의약품관리국), UNIDO (유엔공업개발기구), WHO (세계보건기구), EU Commission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WTO (세계무역기구),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 ITC (국제무역위원회), APE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ECOWAS (유라시아경제위원회), IRCC (인도네시아 국제관계연구소), ICOMOS (국제열대농업센터), AFDB (아프리카개발은행), FAO (식량농업기구), IFAD (국제농업개발기금), IPCC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IMF (국제통화기금), World Bank (세계은행), Global Agenda Council (글로벌 아젠다 위원회), Greenpeace (그린피스), Anti-smoking Coalition (안티 스모킹 연합), The Center for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과학 공공이익 센터), Climate Change Now (기후변화 나우), Reason Foundation (리즌 재단), Scientific American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Medical News Today (메디컬 뉴스 투데이), BBC (영국방송공사), New York Times (뉴욕타임즈), Wall Street Journal (월스트리트 저널), Financial Times (파이낸셜 타임즈), USA Today (USA 투데이), Washington Post (워싱턴 포스트), National Geographic (내셔널 지오그래픽), CNN (CNN International), ABC News (ABC 방송), CBS News (CBS 방송), Discovery Channel (디스커버리 채널), History Channel (히스토리 채널), Star Trek (스타트랙), Animal Planet (애니멀 플래닛), Lifehacker (라이프 해커), Daily Mail (데일리 메일), Forbes (포브스), Business Insider (비즈니스 인사이더), Fortune (포춘), Economist (이코노미스트), Time (타임), People (피플), Los Angeles Times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Chicago Tribune (시카고 트리뷴), San Francisco Chronicle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Seattle Times (시애틀 타임스), Toronto Star (토론토 스타), London Evening Standard (런던 이브닝 스탠다드), Telegraph (텔레그래프), Guardian (가디언), Sunday Times (선데이 타임즈), NY Times